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각/QT

예수님을 구원자와 삶의 주인으로 모셔라

누가복음 20:41~47

41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사람들이 어찌하여 그리스도를 다윗의 자손이라 하느냐 42 시편에 다윗이 친히 말하였으되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43 내가 네 원수를 네 발등상으로 삼을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니라 44 그런즉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였으니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라 45 모든 백성이 들을 때에 예수께서 그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46 긴 옷을 입고 다니는 것을 원하며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과 회당의 높은 자리와 잔치의 윗자리를 좋아하는 서기관들을 삼가라 47 그들은 과부의 가산을 삼키며 외식으로 길게 기도하니 그들이 더 엄중한 심판을 받으리라 하시니라

 

계속해서 율법학자들에게 말씀하신다. 왜 너희들은 그리스도를 다윗의 자손이라고 하는가? 그리스도는 나의 구원자, 나의 주가 되어야 하는데 잊었는가? 예수님의 족보로는 하나님의 약속대로 다윗의 계보를 이었다. 하지만 다윗의 시에서 볼 수 있듯이 그 때 이미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셔서 다윗이 승리를 함께 도우셨다. 그러니 어찌 다윗의 자손이라 하는가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율법학자들은 염원하던 그리스도보다 자신을 드러내는 삶을 사는 것에 익숙해졌다. 그래서 그들에게 다윗도 그리스도를 나의 주라고 했듯이 주께 주라고 해야하지 않겠는가라고 말씀하신다.

그리고 모든 백성이 들을 때 제자들에게 말씀하신다. 사람들 사이에서 높아져 교만하고 탐욕스러은 율법 학자들을 주의하고 경계하라. 그들은 약한자의 것을 빼앗고 겉과 속이 다르게 기도하니 그들이 더 무거운 심판을 받으리라 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