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You are the salt of the earth. But if the salt loses its saltiness, how can it be made salty again? It is no longer good for anything, except to be thrown out and trampled by men.
14 'You are the light of the world. A city on a hill cannot be hidden.
15 Neigher do people light a lamp and put it under a bowl. Instead they put it on its stand, and it gives light to everyone in the house.
16 In the same way, let your light shine before men, that they may see your good deeds and praise your Father in heaven.
- Matthew 5:13~16
소금은 스스로 변질되지도 않고 다른 음식들과 함께 섞여있을 때 변질 되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제자들과 사람들에게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다라고 한 것은 이와 같은 소금의 특징으로 세상에서의 역할을 말하고 있다. 예수 나와 함께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세상에 섞여 살아가야 한다. 세상이 부패하지 못하게 섞여 녹아있어야 하고, 세상이 증발해서 말라버려도 소금은 그대로 남아 있게 된다. 그런데 소금은 만약 그 맛을 잃는다면 아무 쓸모가 없게되어 밖에 버려진다고 한다. 소금은 섭씨 300도로 가공하는 과정에서 발암물질 다이옥신이 형성되어 본질의 기능을 일부 잃어버릴 수 있다고 한다. 뜨거운 열로 가공된 소금과 같이 있는 그대로의 소금이 아니라면 변질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그리고 세상의 빛이라 한다. 빛이 되어 세상을 밝히라 한다. 빛이 한쪽만 비춘다면 그늘진 곳이 생긴다. 그래서 많은 빛들이 그늘진 곳 없이 곳곳에 파고들어 비추어야 한다. 그 빛들은 스스로 영광 받을 존재가 아니며 그 빛이 나오는 하늘(heaven)에 계신 하나님을 찬양하도록 하라고 한다.